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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마케팅

내 상품 키워드 보호와 관리

by MindOpener 2016.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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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하기 위해서 내 상품이 노출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사업자 입장에서 하게 됩니다. 

내 상품명의 검색보다 내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키워드들에 노출을 하는 활동은 발을 들여놓으면 안할래야 안할 수 없는것 같습니다. 

 

고객 체험단을 통해서, 또는 외주를 통해서 노출을 하는 것이 필요는 하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체험단의 개봉기, 외주를 통한 무조건 좋다는 글들은 검색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검색이 많은 키워드에 노출이 된다면, 소비자들에게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여건이 되는데요. 소비자들이 이런 상품이 있구나 정도, 1페이지 검색되는 여러 상품 중에 하나가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노출로도 소비자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영향력이 커보였는데, 요즘은 모든 업체들이 다 노출을 하다보니 소비자 입장에서 수많은 제품 홍보물 중의 하나, 이것도 뭐 광고네. 이런 이미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출은 해야되고. 하지 않으면 당장 영향이 올 것 같고. 추측일수도 있지만 노출을 안하면 일단 내 상품에 대한 검색이 줄어듭니다. 그럼 소비자의 구매도 줄어들겠죠.

 

그래서 어쩔수 없이 합니다. 어쩔 수 없이 하지만, 한가지 아픈 것은 내 상품 키워드로 검색 시 실제 소비자의 구매, 사용 후기들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체험단이나 외주로 포스팅이 되면, 내 상품 키워드로 검색 시 1페이지를 접수해버립니다. 실제 체험한 좋은 글들도 뒤로 밀리고, 블로그 능력치가 높지 않은 소비자의 블로그 글은 아무리 유익하고, 좋은 글이더라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근데, 내 상품 키워드로 소비자가 유입되었을 때 딱 짚어주는 실제 후기가 있다면 구매율이 올라가는 것은 확실한데요. 

 

그래서 문제가 무엇인지 봤습니다.

 

1. 체험단

체험단 행사를 진행하면, 상품이 속한 키워드에서 노출은 어느정도 되지만, 내 상품 키워드에서는 1페이지에 다 체험단 글이 된다. 

 

2. 외주

외주를 통해 홍보를 진행하면, 역시 내 상품 키워드에서 1페이지를 차지한다. 

 

3. 상품 키워드 노출을 위한 글 올리기

내 상품 키워드만 노리고 노출. 소비자인 듯 글을 올리더라도, 1. 2에 의해서 다시 밀립니다. 외주사를 통해서 하면, 소통이 안됩니다. 검색한 사람의 질문에 답변도 제대로 안되구요. 

 

결국, 내 상품 키워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한데...

 

그래서 한게 체험단 폐지, 외주사 노출 시 상품 키워드는 최대한 적게 쓴 포스팅으로 상품 키워드 노출을 최소화 시켰습니다. 

 

약 2개월 정도 지났는데요. 일단, 내 상품 키워드로 검색 시 1페이지 노출되는 새글이 과거에 비해서는 대폭 줄었습니다. 1달동안은 2개 정도 되었는데요. 이런 글들이 또 쉽게 뒤로 밀리더군요. 기존 체험단 글들이 다시 위로 올라오구요. 

 

2달 째부터 3개 ~4개 정도 자리를 잡았습니다. 

 

일단, 실제 사용자의 리뷰글의 경우 그렇게 화려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표현하는 문구가 실제 자신의 필요한 부분, 상품 경험 후 자신에게 각인된 가치를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제가 읽어봐도 아 이런 경험을 하셨구나 싶을정도의 글들이 많습니다.

 

2달 정도 지났는데 결과는 현재 이렇습니다.

 

1. 매출은 유지(상승, 하락 없음)

11월부터 저희 쪽 업계에서는 힘들다는 말이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오프라인 매장 하시는 분들 쪽에서는 하루 종일 논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경기 상황이 매출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없지만, 일단 저희 쪽 업계에서는 객수가 확 줄었습니다. 

그래서 매출 유지한 것은 그나마 다행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상품이 포함된 카테고리에는 외주를 통한 노출 유지

계속 노출은 하고 있고, 대신 우리 상품 이름은 포스팅에 1번 정도만 나오도록 해서 상품 키워드 검색 시 상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올라오는 경우가 있긴하네요. ㅜ.ㅜ

 

3. 구매전환율 상승

일단, 구매 전환율은 상품 키워드 관리 후 평균 2% 정도 상승했습니다. 매출은 변동이 없었으니, 객수도 줄었겠죠? 

 

4. 진짜 리얼한 고객 리뷰의 파괴력

평소같으면 1페이지 노출이 안되었을(상품 키워드 검색 시) 포스팅이 노출되고 있고, 정말 리얼한 리뷰가 상위에 있게되니 갑자기 구매 전환율이 3% 정도 올랐습니다. 

이것도 다른 글들이 올라오면 뒤로 밀리겠죠. 일시적으로 과거 대비 5%(2%+3%) 정도 구매 전환율이 올랐습니다.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고, 경기 상황, 업계 상황 등 변수들이 많아서 이 결과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상품 키워드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부분이 분명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구요. 앞으로도 이쪽으로 보호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의 홍보로 인해 진짜 고객의 리얼한 후기가 노출되지 못해 생기는 손실이 있을까?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아요.


출처 : 아이보스 온라인마케팅 포털

http://www.i-boss.co.kr/ab-74614-7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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