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건강

면역력 떨어지는 겨울, 건강 상태에 따른 추천 건강기능식품

by MindOpener 2016. 1. 15.
반응형

연말연시 잦은 모임에 한파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다. 겨울을 건강하게 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외에도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아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는 성분과 기능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에 따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도움말로 겨울철을 건강상태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선택요령과 섭취 유의점에 대해 알아본다.

▶ 홍삼 = 피로개선과 면역력 증가 vs. 고혈압·당뇨병 환자 조심 
홍삼은 피로 회복을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밖에도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추천할 만한 대표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거나 배변이 불편하고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두통,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경우 홍삼 섭취 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 혈액 순환 원활 vs. 수술 전 섭취 유의
오메가-3는 혈행개선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찬 공기에 혈관이 수축되고 압력이 상승하는 겨울철에 섭취하면 좋다. 하지만 오메가-3는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환자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글루코사민 = 관절 연골 건강유지 vs. 게 알르레기 주의
글루코사민은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연골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겨울철 부모님 효도 선물로도 인기가 높다. 글루코사민은 게나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을 원재료로 사용하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 키토산 =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vs. 갑각류 알르레기 주의
게, 새우껍질에 많은 키토산은 담즙산과 결합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 글루코사민과 마찬가지로 갑각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수하는데 이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 감마리놀렌산 = 혈액 순환, 콜레스테롤 조절 vs. 고지혈증 환자 조심 
감마리놀렌산은 체내 중요 생리활성 물질을 주로 생산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의 원활한 흐름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 염증 완화 효과도 있다. 하지만 고지혈증 환자가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상처 발생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