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가지 다중 지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내 아이가 어떤 지능이 뛰어난지, 체크 리스트를 통해 알아보자.
1 음악 지능 음악 지능이 높은 아이는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다. 사람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소리에도 민감해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누가 오고 있는지 알아내곤 한다. 또한 음악의 유형을 잘 구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음악 형태로 변형시키기도 한다. 음악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단순히 음악이나 리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소리를 전체적으로 잘 이해해서 청각·진동 지능이라고도 부른다. 음악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옹알이를 노래 부르듯 한다. □ 장난감이나 가구, 주방용품으로 리듬감 있게 소리를 내곤 한다. □ 좋아하는 노래가 여러 곡 정해져 있다. □ 혼자서 노래를 만들어 부르곤 한다. □ 악기 연주하기를 좋아한다. □ 여러 소리를 잘 구별한다. □ TV나 라디오에서 나오는 멜로디, 리듬을 쉽게 기억한다. □ 노래의 음조가 바뀌어도 잘 쫓아간다. 2 논리·수학 지능 논리·수학 지능은 연역적·귀납적 사고력과 관련이 많다. 어떤 일에서 규칙과 연관성, 유사점들을 찾아내고 거기서 결론을 이끌어내는 능력으로 논리·수학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원인과 결과에 대해 추론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논리·수학 지능은 기존 지능의 핵심으로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보통 사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해결한다. 추론을 잘 이끌어내며, 문제를 파악할 때도 주먹구구식이 아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숫자에 강하며 차번호나 전화번호도 잘 기억한다. 이 지능은 청소년기에 확실히 부각된다. 어릴 때는 논리·수학 지능의 기초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논리·수학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숫자 세기를 좋아한다. □ 수리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한다. □ 블록, 퍼즐 놀이를 좋아한다. □ 그룹 짓는 것을 좋아한다. □ 일정 패턴이나 규칙 찾는 것을 좋아한다. □ 한번 붙잡기 시작한 문제는 끝까지 해결하려 한다. □ 곧잘 수와 관련해 생각하곤 한다. □ 작동 완구를 손쉽게 다루며 응용력이 높다. □ 계절의 변화, 자연의 이치에 질문이 많다. □ 규칙을 잘 만들고 쉽게 이해한다. 3 신체·운동 지능 사람마다 운동, 균형, 민첩성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농구선수 허재, 골프선수 박세리, 축구선수 박지성 등 유명 운동선수들은 신체·운동 지능에 강하고, 이들의 신체·운동 지능은 이전부터 이미 나타났다고 가드너는 주장한다. 이런 운동선수들은 어떻게 몸을 움직여야 하고, 어떻게 반사적인 행동을 해야 하는지 타고난 감각을 가졌다는 것. 신체·운동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다른 아이보다 걷기를 일찍 시작했다. □ 엄마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활동적이다. □ 여러 운동을 잘한다. □ 무용, 발레, 체조와 같은 신체 활동을 즐긴다. □ 집안보다 바깥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 연극, 인형 놀이를 좋아한다. □ 가위질, 만들기 등을 재밌어 한다. □ TV가수들의 율동을 쉽게 따라 한다. □ 스케이트나 자전거를 빨리 배운다. 4 언어 지능 언어 지능은 단어의 소리와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과 관련되어 있다. 언어 지능이 높은 아이는 토론 학습 시간에 두각을 나타내며 유머나 말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를 잘한다.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며 똑같은 글을 써도 심금을 울리는가 하면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언어 지능의 50% 이상은 만 4세 이전에 발달한다. 따라서 유아 시절 언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주변 사물에 대한 이해와 기억력이 풍부해 어휘력이 급격하게 늘어난다. 언어 구사력도 증가해 만 2세 이후부터는 간단한 문장을 구사하며 명사, 대명사 등을 사용해 문법에 맞는 문장으로 표현한다. 언어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그림책 보는 것을 유난히 좋아한다. □ 또래보다 나이 많은 언니, 오빠를 따른다. □ 어느 장소에서도 책을 찾아 읽는다. □ 어른과의 대화에서도 제법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개한다. □ 상황에 적절한 어휘를 조리 있게 말하곤 한다. □ 낙서를 즐긴다. □ 한번 들은 이야기를 잊지 않고 흉내 낸다. 5 공간 지능 공간 지능은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그리고 이런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이 있다. 뇌의 오른쪽이 공간 지능에 관련되어 있으며, 공간 지능은 시각 능력과 연관된 것으로 밝혀졌다. 공간 지능은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으로 건축가·미술가·발명가 등과 같이 3차원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공간 지능이 높은 아이는 그림 그리기, 모형 만들기를 좋아한다. 뭔가 상상해내기를 잘하고, 변화를 쉽게 찾아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공간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방향감각이 뛰어나며 길을 잘 찾는다. □ 그림을 그릴 때 또래에 비해 묘사가 몹시 세밀하다. □ 블록 놀이를 좋아한다. □ 그림책을 볼 때 내용보다 그림 자체에 관심이 많다. □ 장난감을 분해하고 다시 맞추는 것을 좋아한다. □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 6 대인관계 지능 대인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감정과 행동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사람들의 기분, 감정을 잘 이해하며 얼굴, 표정, 목소리, 몸짓에 대한 감수성이 풍부하다. 처음 보는 사람과도 잘 어울리고, 대화 상대를 편안하게 하며,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한다. 대인관계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낯선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금세 친해진다. □ 사람의 감정을 유난히 잘 파악한다. □ 혼자 있으면 금세 심심해한다. □ 또래들과 있으면 리더가 된다. □ 눈치가 빠른 편이다. □ 새로운 곳에 여행가는 것을 좋아한다. □ 엄마가 하는 말을 잘 이해한다. 7 자기이해 지능 자신의 감정 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아이는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욕구,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이 강하다. 자기이해 지능을 키워주면 사회적 성취감과 개성을 키우는 데 유리하다. 또한 본능적인 감각을 잘 따르고, 자신의 목표와 관심사를 끝까지 밀고 나가며, 다른 사람을 모방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생각을 많이 따른다. 자기이해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또래에 비해 자아 의식이 강하다. □ 스스로의 잘잘못을 아는 편이다. □ 예쁘고 종교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질문이 많다. □ 혼자 있고 싶어할 때 찾는 장소가 따로 있다. □ 혼자 하는 놀이를 즐긴다. □ 자립심이 강한 편이다. □ ‘커서 무엇이 될까?’하는 생각을 한다. 8 자연탐구 지능 자연 현상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능력. 자연친화적이며 채집 등을 즐기고 자연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며 관찰력이 뛰어나 차이점을 쉽게 알아낸다. 또한 낯선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다. 하지만 자연탐구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 모두가 동물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므로 하나의 행동만으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 다만 자연현상에 공통적인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자연탐구 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 애완동물을 좋아한다. □ 숲이나 산 속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 별, 꽃, 살아 있는 생명체에 관심이 많다. □ 여러 종류의 나무, 꽃, 식물 이름을 잘 기억한다. □ 집에 있는 화분의 성장에 관심을 갖는다. □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특히 좋아한다. □ 산이나 바다에 놀러가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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